들어가며
「신화, 인류 최고最古의 철학」
나카자와 신이치가 자신의 강의를 기록한 시리즈물
현대라는 시대가 갖는 과도기적 성격을 밝혀내고자 함
신화, 최고最古의 철학
감각의 논리
구체적인 감각을 소재로 해서 전개되는 논리보거나, 듣거나, 냄새를 맡거나, 미각으로 맛을 보고나, 피
Ⅰ. 무위자연의 논리
無爲自然이란 두 말할 여지없이 老子의 핵심적인 개념이다. 플라톤에게 Idea가, 석가에게 佛이 전체의 사상을 대표하는 개념이듯, 노자는 무위자연론이라는 개념으로 그의 도덕경을 일관하고 있으며, 이는 노장사상의 핵심에 위치하면서 일관된 맥을 이루어 왔다.
먼저 무위자연
Ⅲ. 신화적 논리로 풀어본 프리스타일
1. 프리스타일과 ‘성적(聖的) 시공간
수업시간에 배웠듯이 인간은 현대에 이르기까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끝없이 ‘원형’을 추구해왔다. 칼 구스타프 융은 ‘원형’에 대해 이야기하며 무의식의 구성요소를 독자적으로 체계화했다. 그는 인간의 심
논리성이 없는 단순한 설정을 하고 넘어갈 수도 있고, 포괄성을 가지고 논리적인 복잡한 설정을 할 수도 있다. 대개 현실세계를 바탕으로 하는 설정은 독자의 상식으로 설정의 많은 부분을 보충하기 때문에 설정을 단순하게 하더라도 그 공백이 매꾸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설정은 주먹구구식이고 별다
서언. 우리를 구속하는 신화들
- 사람들은 각자 자기가 갖고 있는 신념에 따라 행동한다. 모든 사람은 각자가 그렇다고 느끼는 바에 따라 행동하고 있고 그에 따라 인간의 신념이 정확하고 긍정적일 때 인간사에 있어서 큰 발전이 자주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의 신념이 거짓되거나 또는 부정적일
단군신화는 우리 민족의 근원과 사상적 맥락을 파악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자료이다. 그러기에 구구한 해석과 억측을 남기며 연구에 연구를 거듭해 왔다. 본 연구에서는 단군신화 속에 용해된 우리 민족의 淵源과 우리 민족의 사고의 합리성 및 민주성을 중심으로 화소 분석을 통해 고찰해 보
논리 그리고 술자리에서 부하의 총에 허무하게 무너진 마지막까지. 바라보는 시선은 각자 다르지만 그 흐름은 얼추 비슷하다. 본문에 등장할 이야기들은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한다. 당시에 벌어졌던 일들은 분명한 사실이다. 몇 백 년, 몇 천 년 지난 것도 아닌 겨우 몇 십 년 지난 사실이 강력한 힘을
Ⅰ. 서론
문학적으로 보면, 「단군 신화」는 하나의 정형적인 신화이다. 이 신화의 논리는 크게 보아 천상과 지상의 결합, 광명(태양신의 아들 환웅)과 암흑(웅녀의 不見日光)의 조화 속에서 인간(생명)이 탄생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신과 인간의 결합, 동물과 식물의 매개가 있다. 「단군신화」에 나타
신화의 논리라는 세가지로 정리하고, 둘째로 한국 사회 문화의 두가지 측면으로 접근하여 보겠다.
Ⅱ.본론
1.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⑴ 구조인류학의 분류체계 : 요리의 삼각형
분류하는 작업과 내재적으로 형체가 없는 현상(공간과 시간처럼)에 형태를 부여하는 작업은 인간다움의 근저에
구조주의의 지대한 영향력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한국 문화에 비판적으로 접근해보고자 한다.,
먼저 사회생활의 기본적인 구조를 찾는 작업인 레비스트로스의 이론을 분류체계, 친족이론, 신화의 논리라는 세가지로 정리하고, 둘째로 한국 사회 문화의 두가지 측면으로 접근하여 보겠다.